고덕신도시 시범단지 집값 4억 이상 올라… 화양지구 초기 분양 단지 주목해야

포레나평택화양 조감도.
포레나평택화양 조감도.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최근 평택 부동산 시장이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오는 가운데, 새롭게 조성되는 택지지구 화양지구의 고덕신도시 닮은꼴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고덕신도시가 동평택의 중심주거지라면 화양지구는 서평택의 차세대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두 도시 모두 인근으로 다수의 산업단지가 위치해 빼어난 직주근접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공통점으로 꼽히고 있다.

먼저 고덕신도시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브레인시티 등이 위치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부지면적은 세계 최대인 총 289만여㎡으로, 총 6개의 반도체 팹(공장)으로 구성된다. 고덕신도시에서 차량으로 약 8분 거리인 브레인시티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1.7배 수준으로 조성되며, 첨단산업단지와 대학, 주거·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고덕신도시를 닮은 화양지구 또한 주변으로 원정지구국가산업단지, 포승국가산업단지, 포승지구, 현덕지구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많아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여기에 평택항 항만시설과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사업 등도 예정돼 일각에서는 고덕신도시를 뒤이을 뿐 아니라 향후 가치 상승이 더 가파른 신주거지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렇다 보니 평택 화양지구가 평택 내에서 가장 집값이 높게 형성된 고덕신도시처럼 가파른 상승추이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KB부동산 시세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초창기에 분양했던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 전용 84㎡는 분양 당시 가격이 3억7839만원 수준이었으나 입주 시점에는 시세가 4억3250만원으로 5000만원 이상 올랐다.

2022년 9월 현재 가격은 8억2000만원으로 5년새 분양가 대비 2.2배가량 상승했다. 같은 시기에 분양한 ‘고덕국제신도시 파라곤’ 전용 84㎡도 현재 8억275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며 분양가(3억8319만원) 대비 4억원이 넘는 시세 차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화양지구에 철도망이 확충된다는 점도 미래가치가 높게 예상되는 대목이다. 내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 안중역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중역은 KTX~서해선 연결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화양지구에서 서울 여의도 등 주요 업무지구까지 이동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에 화양지구는 서평택에서 고덕신도시와 버금가는 핵심 주거지 지제역 인근과 비견되기도 한다. 현재 평택에서 고속철도(SRT)가 지나는 유일한 역으로, 지제역 인근의 ‘지제역 더샵 센트럴시티’ 전용 84㎡는 3억원 후반~4억원 초반대의 분양가에서 최근 8억원이 넘는 가격에 실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화양지구 인근으로 향후 KTX가 지나게 될 안중역 호재가 있는 만큼, 지제역 인근과 비교해도 가파른 가치 상승이 예견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업계 관계자는 “평택 화양지구가 우수한 직주근접 입지에 각종 개발호재 등까지 갖춰 자족형 도시의 계보를 잇고 있다”며 “고덕신도시와 닮은 꼴 행보를 보이고 있는 화양지구가 동평택에 비해 저평가된 만큼 향후 고덕신도시만큼 시세가 상승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10월 평택 화양지구에서도 최중심 입지로 평가받는 7-2블록에서 평택 최초의 포레나 브랜드 단지 ‘포레나 평택화양’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포레나 평택화양은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74~99㎡ 총 995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화양지구는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일원 279만여㎡에 조성되는 택지지구로 서울 여의도(약 290만㎡) 면적에 버금가는 수준의 대규모를 자랑한다. 민간이 주도하는 도시개발 사업 중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조성이 완료되면 약 2만 가구, 약 5만여명을 수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주거시설은 물론 공공기관, 교육시설 등이 계획적으로 조성돼 정주여건이 뛰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평택시가 지난해 ‘서부지역 뉴 프런티어 선서식 및 설명회’를 통해 화양지구를 평택항 일대 최대 배후 거점도시로 구축한다고 발표했으며, 실제 지구 인근으로 경기경제자유구역 포승(BIX)지구 및 현덕지구 조성,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어 화양지구와 포레나 평택화양의 미래가치는 더욱 높다는 평이다.

한편 포레나 평택화양은 본격적인 분양에 앞서 현재 경기 평택시 비전5로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10월 중 견본주택은 평택시 안중읍 송담리에 들어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