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성지한방내과한의원 우성호 원장]

 

[서울와이어] 일상을 경쟁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나 긴장, 불안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질환에 시달리게 된다.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신경성 위장질환 중 하나로,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소화기가 자극돼 과민 반응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상한 음식을 먹거나 질병에 걸리지 않았더라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 시, 배에 통증을 느껴 설사원인이 되기도 하고 변비 증상을 일으킨다. 

 

▲ 소화가 안되고 가스가 차며 더부룩하다 ▲ 스트레스 받으면 배가 아프다 ▲ 대변이 무르거나 풀어지게 나온다 ▲ 대변을 보고 난 뒤에도 시원하지 않다 ▲ 술과 매운 음식을 먹은 뒤 설사가 잦다 ▲ 배에 부글거리는 소리가 날 때가 많다 ▲ 지사제, 유산균, 건강식품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 ▲ 날씨가 추우면 배가 자주 아프고 배에 차가운 느낌이 들 때가 많다 등이 주요 증상이다. 

 

대부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이들은 삽주효능 등 장에좋음음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관리하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이 같은 방법은 단순 보조적인 차원일 뿐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한방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장염 등 대장 질환과 관련해 당장 나타나는 증상 개선과 함께 약해진 대장 기능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주는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단순히 증상 개선에만 초점을 맞추면 추후 쉽게 재발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해진 대장 기능 자체를 회복해줄 수 있는 한약 치료를 통해 불편한 증상을 잡아주고 재발을 막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중 15가지 복합약재로 만든 위비정은 약해진 대장 기능을 살려 대장운동력을 정상화해주어 추후 재발 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 더불어 평소 건강 관리에도 신경 쓴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치료 시에는 개인의 증상 및 원인, 체질 등에 대한 정학한 판단이 선행돼야 하므로 관련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할 것을 권한다. [글: 성지한방내과한의원 우성호 원장]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 AD